다양한 지능을 고려한 다양한 과제의 제시의 필요성과 예시
다중지능이론은 하바드대학의 가드너 박사가 1983년 제창하였다.
(중략)
평가는 단순히 점수를 부여하고 성공과 실패를 가리는 데 관심을 둘 것이 아니라 교사나 학생의 입장에서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할 수 잇는 자료로 사용되어 실제적으로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강명희 임병노 공 학지사)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수업은 여덟 가지 지능을 창의적으로 결합하여 교수 방법을 적용(Armstrong, 1994)할 수 있으며 지능별 활동과 수업 전략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가. 언어적 지능이 발달한 학생:
강의, 토의(chatting), 단어 게임(word search), 단어 퍼즐(word puzzle), 이야기하기(패러디이야기쓰기), 암기하기, 읽기(read aloud), 수업일지 쓰기, 수업 주제 요약하여 문제로 보내기 등
1) 낱말퍼즐프로그램
http://filenjoy.njoyschool.net/filenjoy_download.asp?section=clubbbs&quart=094&strFile=cross.zip
2) 자바 매칭(짝짓기)게임만들기
만드는 사이트 http://lang.swarthmore.edu/match/matchmaker.htm
작품예시1:
http://ket.njoyschool.net/data-new/club/bbs042/4check_up_mc.htm
3) 자동채점독해게임만들기
만드는 사이트 http://www.edict.com.hk/ClozeMaker/jswiz/custom.htm
작품예시
http://ket.njoyschool.net/data-new/club/bbs042/6_131_drop_cz.htm
4) MIX & MATCH 게임만들기
만드는 사이트 http://clear.msu.edu/dennie/matic/mixer/
작품예시: http://ket.njoyschool.net/data-new/club/bbs042/4_87_sc.htm
나. 논리수학적 지능이 발달한 학생: 퍼즐(crossword puzzle, hangman), 문제 해결, 과학 실험, 암산, 숫자 게임, 비판적 사고 등
예시: 플래시는 논리지능이 상당히 발달하여야 제작 가능하다. 구글에서 플래시(단어 filetype:swf)를 검색하여 교과서의 뜻을 가잘 잘 나타낸 플래시가 나타나면 <-뒤로를 눌러 해당 플래시 주소에 커서를 갖다댄 다음 "다른이름으로대상저장"한다. 일정 숫자를 찾아 압축하여 메일로 보낸다.(저작권 때문에 웹 탑재는 금하도록 한다)
플래시 창작품의 경우는 이보다 적은 수만 해도 되고 이를 커뮤니티에 탑재하도록 한다.
2) 파워포인트에 자신이 있는 학생은 파워포인트 작품을 내도 됩니다. 슬라이드 일정 매수 이상
3)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학생은 어떤 창작 프로그램이든 학습 프로그램을 만들어 올린다.
다. 음악적 지능이 발달한 학생: 영어노래하기, 재즈 챈트(jazz chants)하기, 랩 음악 듣기, 악기로 연주하여 녹음하기 등
예시: Read aloud 과제
본문을 소리내어 읽어 녹음해 올리도록 한다. 노래가사 바꿔부르기 수업도 가능.
라. 공간적 지능이 발달한 학생: 시각 자료 제시, 미술 활동(picture dictionary), 상상 게임(단어 연상이미지 찾기), 마인드 맵(mind map, graphic organizer), 은유, 시각화(본문 만화그리기)
예시
1) 자작만화사전 만들기
만화그리기가 취미인 학생은 A4용지에 그림사전을 직접 그려도 됩니다. 포토샵이나 그림판, 일러스트레이터 등 프로그램으로 만들어도 됩니다. 단 스캔하거나 카메라로 찍어 파일 첨부하여 올려 주세요. 수행평가 자료로 쓸 것이므로 가늘고 진한 펜으로 정확하고 세밀하게 그립니다. 개학일주일전까지 올린 작품은 칼라로 출력하여 코팅한 다음 자양일출제에 만국기처럼 복도에 게시됩니다. 단어의 의미를 돋보이도록 하는 정도의 채색이 가해지면 좋겠네요.
한글 파일 양식 다운 http://ket.njoyschool.net/data-new/club/bbs042/그림사전(13).hwp 받아 쓰세요
2)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고자 하는 학생은 교과서 본문 만화로 재구성하기(8컷 이상으로 하되 대사중 주요 단어를 퀴즈로 10문제 이상 만드세요)
3) 회화나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해당 단원의 특징을 표현할 수 있는 그림을 그려 개학날 제출
4) 종이접기를 좋아하는 학생은 새 낱말 등을 종이접기로 표현해도 됩니다.
나의 꿈은 세계적인 종이접기 대가 (학생 글)
마. 신체운동 감각적 지능이 발달한 학생: 손놀림 학습(flash game), 마임(speed game), 드라마(role-play), 춤, 스포츠, 촉각 활동 등
예시:
영화를 좋아하는 학생은 자신이 좋아하는 외국영화 대본을 영화대본도서실 http://script.njoyschool.net 에 올리고 소개하고픈 명대사 각각 열 문장씩을 해석하여 맨 앞에 올릴 것
바. 대인관계적 지능이 발달한 학생: 짝 활동(role-play), 협동 학습, 지역사회 활동(project work), 사회적 모임, 가상실연 등
예시: 교과서본문을 활용하여 말하는챗봇로렌과 채팅한 일기와 해석쓰기(질문 10문장 이상)
http://www.pandorabots.com/pandora/talk?botid=f6d4afd83e34564d
사. 자기성찰적 지능이 발달한 학생: 이 유형의 지능이 발달한 학생은 자신이나 자신과 관계 있는 과제를 좋아한다.
개별화 수업, 자율 연구(web-book, diy textbook 만들기), 학습 과정 선택, 자기주도 학습(커뮤니티운영) 등
아. 자연관찰자적 지능이 발달한 학생: 관찰력이 뛰어난 경우이다.
관찰하기(find the difference), 비교하기(bug finding), 색깔이나 문자의 차이 식별하기 등
1) 디지털카메라나 휴대폰카메라, PC카메라를 이용하여 주변에서 단어 10개 이상(예 treasure, bug, dustbin 등)을 직접 촬영하여 올려도 좋다. 사진은 디카의 경우 가로 600 이상, 폰카의 경우 최대 화질로 하여 올려주세요. *PC카메라로 gif 동영상을 만들어 내셔도 됩니다.
2) 동영상사전: 움직임이 있는 단어나 개념, 주제를 촬영하여 http://sccdic.org에 올리거나 용량이 10메가 이상되면 메일로 보낸다.
'Geography Edu > 나이스, 매뉴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의 방법 (0) | 2012.12.13 |
---|---|
학급 안내판 (0) | 2012.08.29 |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매뉴얼 (0) | 2012.08.22 |
학교자료. 창의체험활동에 활용하면 좋은 자료 (0) | 2012.01.10 |
산만한 아이 지도법 (0) | 2010.11.21 |
댓글